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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자동차공학과 연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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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연혁
환경 및 인간친화형으로 대변되는 스마트자동차, 미래자동차,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 증가에 따라
기계, 전기·전자, IT·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 융합 중요성이 증대되는 사회적 변화에 발맞추어
스마트자동차공학과를 신설했습니다.
자동차경량화 및 인간 친화형 자동차 설계역량, 첨단제조기술을 이용한 자동차 제조공정 실무능력, 친환경 자동차 개발을 위한 창의적 융·복합 기술능력을 가진 인재를 배출할 계획입니다. 4차 혁명에 대비한 차세대 자동차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하여 자율주행, 전기차, 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차에 특성화된 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저희 학과에서는 기존의 기계공학을 기초로 차량과 관련된 심화 수업을 하고 있으며,
- 차세대 자동차에 관련된 차량 동역학(Vehicle Dynamics) 및 제어(control)을 바탕으로 한 무인자동차 설계 및 해석분야
- 열전달(Heat Transfer) 및 전기 화학(Electrochemistry)를 바탕으로 한 전기차 및 연로 전지차의 파워트레인 설계 및 해석 분야
- 차량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 및 합금을 바탕으로 차량 구조 설계 및 해석 분야
위와 같은 부분을 핵심으로 하여 자동차 전 부분에 인력 양성을 위해 모든 학과 교수님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1992
07.28
학과 신설 : 대학원 석사과정 기계공학과
07.31
학과 신설 : 기계설계공학과 (40명)
- 1995
10.18
학과신설 : 대학원 박사과정 기계공학과,
산업대학원 석사과정 기계공학과
10.24
계열화(학부제) : 기계공학과, 기계설계공학과 (기계공학부)
- 1998
10.19
기계공학부 20명 증원
- 2001
06.25
기계공학부 →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부로 명칭변경
- 2003
10.28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부 → 기계자동차공학부로 명칭변경
- 2008
12.04
학과폐지 : 산업·경영대학원 기계공학과
- 2016